코로나 증상
코로나에 감염되면 사람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래도 가장 일반적인 감염 증상은 인후통, 가래, 두통, 콧물, 재채기, 기침, 오한 등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마지막까지도 괴롭히는 증상이 바로 인후통과 기침입니다. 침을 삼킬 때마다 목이 따갑습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자극적인 성분이 목 통증이 있는 부위에 닿으면, 마치 상처에 고춧가루를 뿌린듯한 심한 통증이 옵니다. 제가 코로나 감염 이후 먹은 음식 중 목에 가장 극심한 고통을 준 음식은 피코크 프레스드 자몽주스였습니다. 혹시 평소에 즐겨 드시는 분 계시다면, 코로나 감염 후 인후통이 있을 경우 절대 금지!
인후통뿐만 아니라, 코와 목 어디에 그렇게 쌓여있는지 모르겠지만 가래가 어마어마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인후통 때문에 가래를 뱉으려고 해도 목이 너무너무 아픕니다. 가래를 잘 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코로나로 인한 가래 쉽게 뱉는 방법
1) 횡격막 호흡법
- 상체 힘 빼고, 배와 가슴에 손을 각각 올려놓을 것
- 코로 들숨 - 가슴은 움직이지 말고 배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며 호흡
- 입으로 날숨 - 입을 벌려서 자연스럽게 숨을 내뱉음
- 위 과정을 들숨과 날숨은 1:2의 비율로 하고, 6번 반복할 것
횡격막 호흡법의 효과는 폐 깊은 곳의 산소를 교환하는 영역에 산소 포화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가슴 확장
- 양손을 가슴 아래 갈비뼈에 갖다 대고, 가슴과 어깨 힘을 뺀 상태로 호흡
- 코로 들숨 - 가슴에 공기 모은다 생각하고 들이마시면서, 갈비뼈가 옆으로 벌어짐을 느낄 것
- 3초간 숨 들이마신 상태로 숨 멈출 것 (공기를 가둬서 폐 하부까지 들어가도록)
- 입으로 날숨 - 입을 벌려서 약하게, 앞에 유리가 있으면 김이 살짝 서릴 정도의 세기로 내쉴 것
- 위 과정을 총 6번 반복할 것
3) Huffing ("하~" 소리내며 내뿜기)
- 코로 들숨
- 입으로 날숨 - 입을 벌려서 약하게, 앞에 유리가 있으면 김이 살짝 서릴 정도의 세기로 내쉴 것 (폐가 비었다고 느껴질 정도로)
- 위 과정을 2~3회 반복
- 코로 크게 들숨
- 입으로 크게 날숨 - 입을 "아~" 최대한 크게 벌리고, 강하게 "하~" 내뱉을 것
위의 1,2단계인 횡격막 호흡법과 가슴 확장은 폐의 하부에 산소를 채워줌으로써 가래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Huffing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가래를 끌어올려서 뱉어내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호흡법을 따라 해 보니 제 경우에는 Huffing 하다가, 또는 하고 나서 기침이 나옵니다. 그 기침이 목에 통증을 주지 않으며 가래를 뱉어내게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