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는대로

세탁기 냄새 날 때 조치 방법 (무세제통세척, 세탁기 청소 세제)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11. 1.
반응형

세탁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세탁 이후에 세탁조를 잘 말렸음에도 불구하고 꿉꿉하거나 쉰내가 나곤 합니다.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와 이런 냄새가 날 때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조치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기 냄새 날 때 조치 방법

1. 세탁기 냄새 원인

옷을 세탁할 때마다 세탁기 내부는 물기로 젖게 되고, 옷의 이물질들이 세탁기 내부에 조금씩 쌓이게 됩니다. 세탁기 사용을 완료한 후에 세탁기 문을 열어두고 내부를 말리려고 노력하지만, 그래도 냄새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세탁기 내부에 습기로 인한 곰팡이가 발생해서 꿉꿉한 냄새가 나거나 세균이 번식해서 쉰내를 유발합니다.
이 냄새를 제거 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세탁기 냄새 제거 방법

세탁기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세탁 완료 후 세탁물 빨리 수거하고 세탁기 문 열어서 건조하기
  2. 주기적으로 세탁기 무세제 통세척 실행하기
  3. (냄새가 심할 때 또는 간헐적으로) 세탁기 청소용 세제 이용해 청소하기
  4. (최악의 상황) 세탁기 분해 청소

 

순서대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탁기 완료 후 세탁물 빨리 수거하고 세탁기 문 열어서 건조하기

세탁기를 가동해뒀다가 세탁 완료 알림음을 듣지 못하거나 당장 다른 일로 바빠서 세탁물을 바로 빼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세탁기 내부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물기는 마르지 못하고 갇혀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탁기뿐만 아니라 세탁물에서도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세탁기 내 물기에서 증식하는 세균과 물기 젖은 세탁물에서 증식하는 세균이 시너지를 얻어 세탁기 내부를 오염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탁기 내부 냄새뿐만 아니라, 세탁물의 냄새도 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세탁 완료 후 세탁물을 빠른 시간 내에 수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기에서 세탁물을 모두 수거한 이후에는 세탁기 문을 열어둬야합니다. 세탁기 내부 물기가 증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세탁기 문을 닫아두면 세탁기 내부 물기가 고여 있으면서 세균이 번식하고 나중에는 곰팡이까지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 이후에는 냄새가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완전히 냄새를 제거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2) 주기적으로 세탁기 무세제 통세척 실행하기

세탁기 종류별로 조금씩 다른데 요즘 세탁기는 대부분 세탁기 자체적으로 내부 청소가 가능한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무세제 통세척 기능도 있는데, 무세제 통세척은 세제 없이 세탁기 내부를 뜨거운 물로 2시간가량 헹굼으로써 세균을 제거하는 방식의 세척 방식입니다. 온도 90도가량의 무척 뜨거운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탁물은 절대 넣지 말아야 합니다. 실수로 세탁물을 통세척 중에 넣게 되면 변색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무세제 통세척은 평상시에 세탁기에서 날 수 있는 냄새를 예방해줄 수 있는 세척 방식으로, 이미 냄새가 심한 상태에서는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세탁기 냄새 심할 때 또는 간헐적으로) 세탁기 청소용 세제 이용해 청소하기

평소에 무세제 통세척을 주기적으로 잘 해주지 않거나 세탁기를 돌리고 건조를 잘 해주지 않으면 세탁기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하고, 이런 냄새를 제거하기에는 무세제 통세척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세탁기 청소용 세제를 이용해서 청소를 하는 것입니다. 세탁기 청소용 세제는 다이소 같은 매장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로 분말로 되어 있는데, 세제통이 아닌 세탁조 내부에 직접 넣은 후 무세제 통세척을 실행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세탁기 청소용 세제가 아닌 일반 세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성분에 따라 세탁조 내부 재질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세제가 덩어리 져서 필터나 호스 등을 막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세탁기 청소용 세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4) (최악의 상황) 세탁기 분해 청소

세탁기를 굉장히 오랜 기간 사용하게 되면 앞서의 방법으로는 도저히 해결이 되지 않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하는 것이 세탁기의 분해 청소입니다. 세탁기를 분해해서 세탁조, 호스 등 가능한 모든 부분을 청소해 주는 것입니다.
가격이나 주변 업체는 숨고 같은 어플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세탁기는 가동 시 진동이 굉장히 많은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한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 제품인데, 한번 분해를 하고나면 세탁기 가동 시 떨림으로 인한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어 다른 측면에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탁기 분해 청소는 최악의 상황에서만 해야 합니다.
게다가 세탁기 분해청소는 주로 사설업체들이 해주는데, 이런 식으로 제품을 한번 분해하고 나면 제조사 A/S를 받을 때 분해를 했던 것을 이유로 제대로 된 조치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