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퇴직연금 DC, IRP 계좌로 투자할 수 있는 ETF 종목 (KODEX TRF3070)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5. 26.
반응형

퇴직연금 DC, IRP

퇴직연금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기업에서 퇴사를 했을 때 퇴직금을 입금받게 되는 IRP 계좌와 직장에서 퇴직금을 매달 납입해 주는 DC형 퇴직연금 계좌입니다. IRP 계좌에는 매해 최대 900만 원까지 납입하여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IRP 계좌 해지? ETF 투자?

IRP 계좌의 경우에는 ETF 매매를 통해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지 못하고, 퇴사한 직장에서 퇴직금을 입금해주는대로 계좌를 해지하여 현금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IRP 계좌를 해지하게 되면 16.5%의 기타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제 경우에는 IRP 계좌를 해지하기보다는 계좌를 유지하여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DC형? DB형?

퇴직연금은 회사에서 DB형을 기본으로 합니다. DB형은 저축과도 같은 형태로 그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주로 회사 인사시스템에서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DB형은 저축처럼 매우 안정적인 곳에만 돈을 관리하기 때문에 수익이 극히 제한적입니다. 반면에 DC형은 펀드나 ETF에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의 폭이 무척 넓습니다. 저축과 유사한 펀드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본인의 증권 계좌에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총 퇴직연금이 얼마인지도 상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것의 좋은 점은, 보통 기업에서 퇴직금을 자주 조회하면 인사팀에 통보가 된다는 회사들도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DC형은 여러 가지 투자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말 그대로 퇴직금이기 때문에 충분한 공부를 통해 신중하고 안전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퇴직연금 DC, IRP 계좌로 투자할 수 있는 ETF 종목

투자한도 70%까지의 투자

제도적으로 IRP 계좌와 DC형 퇴직연금계좌에 대해서 투자 상품의 위험도에 따라 전체 자산의 30%, 70%, 100% 투자 한도가 정해집니다. 이 한도는 증권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비슷합니다.

우선 전체 퇴직연금 납입금액의 70%까지 투자가 가능한 종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TIGER 미국S&P500
  • KODEX 미국S&P500(H)
  • TIGER 미국나스닥100
  • HANARO 200

위의 종목들은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주가지수 추종 ETF와 코스피 200에 투자하는 HANARO 200입니다. 모두 배당도 나오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내릴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는 방식으로 투자한다면 장기간에 걸쳐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한도 100%까지의 투자

위에서 언급한 주가지수 기반의 ETF 종목들은 투자한도 70%까지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물론 나머지 30%의 현금을 현금으로 그대로 두는 것도 하나의 투자가 되겠지만, 나머지 30%의 현금을 다른 투자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투자한도 100%까지 투자가 가능한 종목들을 따로 찾아 투자해야 합니다. 이는 주로 채권 기반의 ETF들입니다.

  • KBSTAR KIS국고채 30년 Enhanced
  • KODEX 국고채 30년 액티브
  • TIGER 국고채 30년 스트립액티브
  • KODEX TRF3070

처음 세 종목은 국고채 30년을 기반으로 한 상품들입니다. 각각이 채권 발행 시기에 따른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다른 수익률을 보이게 됩니다. 구성종목을 살펴보게 되면, 아직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종목의 경우에는 국고채를 일부만 사두고 분산투자를 위해서 아직 나머지 투자금을 현금으로 예치해두고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종목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KODEX TRF3070, 주식에 투자하는 안전자산 ETF

마지막으로 언급된 KODEX TRF3070은 유일하게 주식이 혼합되어 있으면서 투자한도 100%까지 허용되는 종목입니다. TRF5050과 TRF7030도 있는데, 여기서의 30 50 70이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언급된 KODEX TRF3070은 30%의 주식과 70%의 채권에 투자하는 종목입니다. KODEX TRF3070의 주식은 글로벌 MSCI 지수를 추종하는 종목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P500 같은 종목들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수익률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30%가량의 채권에만 투자가 가능하던 금액을 주식에 일부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KODEX TRF3070의 의미가 무척 크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