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퇴직연금 안전자산 30% 정기예금 하기 (5천만원 예금자보호, 저축은행)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6. 5.

퇴직연금 안전자산 30%

퇴직연금을 S&P500과 같은 미국 주가 지수 추종 ETF에 넣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퇴직연금은 70%만 S&P500과 같은 위험군 투자 자산에 넣을 수 있고, 나머지 30%는 채권을 비롯한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채권 또는 주식 혼합 채권 ETF를 찾아보면 거래량이 너무 낮아서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매수하고, 시세보다 싼 가격에 매도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 하나가 정기예금입니다.

 

 

퇴직연금 안전자산 30% 정기예금 하기

퇴직연금도 채권이 아닌 정기예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저도 그래서 안전자산 30%를 어디에 투자할지 많은 고민을 하곤 했습니다. 채권은 국채, 지방채, 공기업의 회사채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안전한 투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채권은 각종 옵션이 들어 있을 수 있어서 공부를 어느 정도 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국채 수익률이 3.5% 수준으로 상당히 낮아진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축은행의 정기예금을 대안으로 현금을 굴릴 수 있습니다. 현재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이자율은 4%대입니다. 이 이자율은 증권사마다 다른 계약 조건으로 저축은행들과 계약하여 증권사의 상품으로 내놓기 때문에 동일한 저축은행이라도 다른 증권사에서는 다른 이자율로 상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이라 정기예금에 대해 거부감이 있을 수 있지만, 저축은행에 납입하는 예금의 원리금에 대해서는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연금 안전자산 30%가 5000만 원 이내라면 얼마든지 높은 이자율의 저축은행 정기예금 상품에 가입해도 됩니다.

저축은행 정기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방법은 삼성증권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증권에서 퇴직연금 안전자산 30% 정기예금 가입하기

  1. 삼성증권 어플 (MTS) 실행
  2. 우측하단 메뉴 버튼
  3. 연금/절세 탭 → 좌측 퇴직연금 탭 → 퇴직연금매매 항목의 퇴직연금상품신규매수
  4. (저축)은행예금 탭 → 가장 높은 이율의 정기예금 매수

목록에 정기예금 상품이 나타나있더라도 상품이 모두 완판 되어 매수할 수 없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