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는대로

챗GPT란? / 챗GPT와 챗봇의 차이 / 챗GPT 제작사 / 챗GPT 경쟁서비스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2. 26.
반응형

챗GPT (ChatGPT, 챗지피티)

챗GPT의 의미 & 기존 AI와 챗GPT의 차이

챗GPT는 Open AI (오픈에이아이)가 2022.11.30. 공개한 인공지능 챗봇으로, 광범위하게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뉴스에 상당히 많이 언급되곤 합니다. 챗GPT는 Chat(챗) + Generated Pre-trained Transformer (GPT)의 합성어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전 훈련해서 생성한 변환기를 채팅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AI가 데이터와 패턴을 학습해서 이해하고 이것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챗GPT는 기존 데이터와의 비교 학습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탄생시키는 "생성 AI"입니다.

챗GPT와 챗봇의 차이

기존의 챗봇들은 질문에 대한 답은 할 수 있지만, 앞의 질문과 나중 질문을 연결 지어서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챗GPT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이전에 했던 질문, 대화 등을 기억해서 나중에 하는 질문에 답변하는 데 활용까지 하기 때문에 과거의 챗봇과 비교했을 때 훨씬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챗GPT는 챗봇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던 번역 작업, 코딩 작업뿐만 아니라, 논문 작성, 노래 작사/작곡 등 굉장히 광범위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주고 있습니다.

챗GPT 제작사 오픈 AI(Open AI, 오픈에이아이)

오픈 AI는 2015년 일론 머스크(테슬라 CEO), 샘 올트먼 (오픈 AI CEO, 와이컴비네이터 사장) 등이 인류를 위한 디지털 지능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2018년 일론 머스크는 오픈 AI 이사회를 사임하고, 보유지분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9년 10억 달러 투자했고, 2023년 1월 100억 달러 추가 투자 발표했습니다. 이 투자금을 모두 합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분이 오픈 AI 전체의 49%에 달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실상 오픈 AI의 챗GPT에 의한 최대 수혜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챗GPT가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유료버전인 챗GPT 플러스 (ChatGPT Plus) 출시 이후 대중의 반응을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용 요금은 월 20달러고, 미국에서만 가입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시작했다가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챗GPT의 경쟁 서비스

챗GPT가 크게 화제가 되면서 구글을 비롯하여 많은 IT기업들에 위기감이 고조되었습니다. 그러면서 IT기업들은 경쟁 서비스를 서둘러 출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기업 AI 적용 서비스 출시시기
구글, Google 바드 (Bard) - 2023.02.06.
앤스로픽, Anthropic
(구글이 투자한 기업)
클로드 (Claude) 구글 클라우드 미정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프로메테우스 빙 (Bing) 2023.02.07.
팀즈 (Teams) 2023.02.02.
바이두, Baidu 어니봇 (Ernie Bot) - 2023.02.07.
카카오, Kakao 코GPT (KoGPT) 버티컬 서비스 2023 상반기 예정
네이버, Naver 하이퍼클로바
(HyperCLOVA)
음성 텍스트 변환
AI 안부전화
네이버쇼핑 개인화 큐레이션
클로바 스튜디오
2021.05.
서치GPT - 2023년 상반기

위 내용을 살펴보면 네이버가 2021년부터 하이퍼클로바를 통해서 AI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챗GPT를 모두 발표했을 때, 서로 비교를 해보면 네이버에서 상대적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