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는대로

우울증 증상 및 우울증 여부 스스로 확인 하는 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12. 24.

요즘 우울증으로 인해 병원을 다니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한번씩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울증은 과거처럼 뉴스기사에서나 보던 나와 전혀 상관이 없는 그런 질병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과도하게 기분이 가라앉거나 다른 우울증 증상이 있다면 스스로 진단을 해보는 것도 때론 필요 합니다.

 

 

우울증

우울증은 정신건강 이상 중 하나로, 지속적인 우울감과 흥미 손실이 주된 특징인 심한 정신적인 장애입니다. 우울증은 일상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각 개인에 따라 증상의 정도와 형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스스로 우울증을 인지하는 계기가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과 본인의 증상을 비교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우울증의 증상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울증의 증상

  1. 기분 변화: 지속적인 우울한 기분, 무력감, 허무감이 지속적으로 나타남.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것이 특징.
  2. 에너지 감소: 지속적인 피로와 에너지 감소. 간단한 일상 활동이나 취미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고, 일상 업무 수행이 어려워짐.
  3. 수면 문제: 잠을 제대로 못 잔다거나, 지나치게 많이 자는 등의 수면 패턴 변화.
  4. 체중 변화: 식욕의 감소 또는 증가로 인한 체중 변화.
  5. 집중력 및 기억력 감소: 집중력과 기억력의 감소.
  6. 자살 생각 또는 행동: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자살에 대한 충동이 일어남.
  7. 신체 증상: 두통, 소화 문제, 만성 통증 등과 같은 신체적인 불쾌감.

 

 

2) 우울증 여부 스스로 확인하는 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1. 정신적, 신체적 증상 확인 → 일기, 사회적 비교
  2. 우울증 증상 체크리스트 통한 자가진단 (PHQ-9 자기평가 등)
  3. 정신의학과 진료

2-1) 정신적, 신체적 증상 확인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정신적인 증상과 신체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증상은 위에 설명한 우울증의 증상들 중에서도 기분 변화, 집중력 및 기억력 감소, 자살에 대한 충동 등이 있습니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만성 피로, 두통, 소화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는 본인은 이 증상들이 오랜 기간 서서히 발전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우울하고 기분이 안 좋다는 정도로 치부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좀더 객관화해서 우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일기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일기를 작성할 때는 감정, 기분, 에너지 수준, 수면 패턴 등을 기록해서 변화 패턴과 부정적인 감정의 지속성을 살펴봄으로써 우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우울증 증상 체크리스트 통한 자가진단

우울증 증상을 자가진단 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중 대표적인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BDI (Beck Depression Inventory) : 총 21개 질문
  2. Zung Depression Scale : 총 20개 질문
  3. CES-D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 : 총 20개 질문
  4. PHQ-9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 총 9개 질문
  5. JDS (Jackson Depression Scale) : 총 24개 질문

 

 

가장 질문 수가 적은 PHQ-9를 대표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HQ-9체크리스트
PHQ-9체크리스트

PHQ-9 체크리스트를 답변했을 때, 9개 문항에 대한 답변 숫자를 더하면 우울증 심각도 점수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이 심각한 것이 됩니다. 점수별 판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HQ-9점수별-판정방법
PHQ-9점수별-판정방법

2-3) 정신의학과 진료

우울증은 앞서도 언급했지만, 개개인별로 증상과 형태가 무척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체크리스트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바로 정신의학과에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그 어떤 병보다도 초기에 상담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증상을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전문가 상당 및 진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