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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 파업 / 파업 노선 / 파업 노선 대체 교통수단 (수원, 용인, 고양, 성남, 의정부, 김포, 화성 등)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4.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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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 파업

경기도 버스 파업

 

경기도 버스 파업으로 인한 교통 혼란이 예상됩니다. 광역버스와 시내버스 노선 정보, 지역별 대체 교통수단 계획 등을 자세히 안내합니다. 수원, 용인, 고양 등 주요 도시에서 전세버스, 마을버스, 경전철 등 다양한 대체 수단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경기도 버스 파업

 

2024년 9월 4일, 경기도 전역에서 대규모 버스 파업이 예고되었습니다. 이번 파업은 경기도 버스 노조와 사용자 측의 임금 협상이 결렬될 경우 진행될 예정입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노조협의회)와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버스조합)은 그동안 임금 인상과 근무 조건 개선 등을 둘러싸고 여러 차례 협상을 진행했지만,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업의 배경과 원인

 

노조협의회는 경기도 지역 버스 기사들의 임금이 서울 지역 기사들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점을 지적하며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경기도 버스 기사의 월급이 서울 버스 기사보다 70만 원에서 100만 원가량 낮아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12.32%, 민영제 노선의 경우 21.86%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반복되는 노사 간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 향후 3년간의 임금 인상 계획에 대해 노사정 합의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더불어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1일 2교대제 전환을 최대 6개월간 유예할 수 있는 조항을 폐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조항은 버스 기사들이 보다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노조는 이를 통해 기사들의 근무 여건이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측의 입장

 

반면, 사용자 측인 버스조합은 재정 여건을 이유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4.48%, 민영제 노선의 경우 5% 이상의 임금 인상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1일 2교대제 전환 6개월 유예 조항 폐지에 대해서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버스조합은 재정 악화와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더 이상의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협상 과정과 주요 쟁점

 

양측은 이미 여러 차례 협상을 진행했지만, 입장 차이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3일 오후 3시에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예정된 최종 조정회의에서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9월 4일 첫차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파업이 시작되면 경기도 내 31개 시·군 45개 버스업체의 조합원 1만 6,000여 명이 참여하게 되며, 전체 노선의 약 90%에 해당하는 9,300여 대의 버스가 운행을 멈추게 됩니다.

주요 쟁점은 임금 인상 폭과 근무 제도의 변경입니다. 노조는 경기도 버스 기사들의 임금이 서울에 비해 크게 낮아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보다 과감한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용자 측은 재정적 한계를 이유로 소폭의 인상만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1일 2교대제 전환과 관련한 유예 조항을 둘러싼 입장 차이도 큰 쟁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파업의 영향과 경기도의 대응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경기도 내의 교통망은 큰 혼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특히,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광역버스 2,200여 대를 포함해 도내 노선버스 9,300여 대가 영향을 받아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혼잡이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비해 경기도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전세버스 422대를 투입해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순환 운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투입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 중입니다.

경기도는 또한, 파업 기간 동안 각 시군별로 교통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버스 정류장 주변에는 택시를 집중 배차하고, 경전철 운행 시간을 연장하며, 주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전세버스를 운영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파업으로 인한 교통 대란을 완화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버스 파업 노선 정보

 

경기도 버스 파업이 예정된 가운데,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 노선에 대한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파업에 영향을 받는 노선은 광역버스와 시내버스를 포함한 총 9,300여 대의 버스로, 경기도 전역의 대중교통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서울과 경기도를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과 주요 시내버스 노선이 포함되어 있어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혼잡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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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참여 노선의 범위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 노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역버스와 시내버스.

- 광역버스: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광역버스는 약 2,200여 대에 이릅니다. 이 버스들은 주로 경기도 외곽에서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는 노선으로, 출퇴근 시간대에 많은 승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시작되면 이러한 광역버스의 운행이 중단되거나 제한될 가능성이 높아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할 것입니다.

- 시내버스: 경기도 내에서 운행되는 시내버스는 약 7,100여 대로, 각 시군 내의 교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들 버스는 도시 내부와 외곽 지역을 연결하며, 지역 주민들의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업 시에는 대부분의 시내버스 노선이 중단될 예정으로, 지역 내 이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파업 영향 지역 및 주요 노선

 

파업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원시: 주요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노선이 파업에 참여하며, 수원역, 광교중앙역 등 주요 교통 허브가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 용인시: 용인터미널을 비롯한 주요 지하철역과의 연결을 담당하는 노선들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 고양시: 고양시 내 주요 거점 간 버스 운행이 중단되어 교통 혼잡이 예상됩니다.

- 성남시: 성남 지역의 광역버스와 시내버스가 모두 파업에 참여하며, 특히 출퇴근 시간대의 혼잡이 우려됩니다.

- 김포시: 김포와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이 파업에 참여하며, 대체 수송 수단 마련이 요구됩니다.

- 의정부시: 의정부 내 주요 노선이 파업에 참여하며, 경전철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경기도와 각 시군은 이러한 파업에 대비해 시민들에게 대체 교통수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하여, 전세버스와 예비 차량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 교통수단은 파업에 따른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버스 종류 노선 수 (대수) 주요 영향 지역 주요 대체 교통수단
광역버스 약 2,200여 대 서울-경기도 연결 노선 전세버스, 지하철 증차 및 연장 운행
시내버스 약 7,100여 대 경기도 각 시군 전세버스 순환 운행, 마을버스 연장 및 증차

 

 

경기도 버스 파업 지역별 대체 교통수단

 

경기도는 버스 파업에 대비해 각 지역별로 다양한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발생할 경우, 도내 주요 교통망이 마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경기도와 각 시군은 전세버스, 마을버스, 경전철,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통해 시민들의 이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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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대체 교통수단 계획

 

경기도는 각 시군별로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체 교통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원시: 전세버스를 활용하여 수원역과 광교중앙역을 중심으로 주요 지역 간 순환 운행을 실시합니다. 마을버스의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투입하여 파업 노선을 대체합니다.

- 용인시: 용인터미널과 주요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6개의 대체 노선을 운영합니다. 동부-양지-백암, 포곡-모현-경기 광주역 등 지역 간 주요 교통 노선을 대상으로 전세버스를 투입합니다.

- 고양시: 대화동에서 김포공항, 숭례문 등으로 연결되는 대체 수송버스 노선을 운영합니다. 고양 교통 1001, 88A, 88B, 95, 96, 97번 등 주요 시내버스 노선의 정상 운행을 유지하고, 대체 교통수단으로 전세버스를 집중 배차합니다.

- 성남시: 출퇴근형 전세버스를 통해 광역버스 7개 노선의 대체 교통수단을 제공합니다. 대체 노선으로는 도촌동-야탑역-판교역, 국군수도병원-서현역-판교역, 석운동-서현역-럭키타운A 등이 있습니다.

- 의정부시: 의정부 경전철의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증차하여 시민들의 이동을 지원합니다. 전세버스를 통해 주요 버스 노선의 운행 중단을 보완합니다.

- 김포시: 김포에서 서울로 이어지는 주요 광역버스 노선의 운행 중단에 대비해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합니다. 1일 2교대제 전환에 따른 근무 시간 연장을 통해 대체 교통수단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합니다.

 

대체 교통수단의 구체적 운영 방식

 

경기도는 대체 교통수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각 시군의 주요 거점 지역을 선정하고, 전세버스를 집중 배차합니다. 이를 통해 버스 파업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대중교통의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각 시군은 파업 노선의 교통량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대체 교통수단을 운영하며,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적인 배차와 운행을 통해 교통 혼잡을 완화할 계획입니다.

- 전세버스: 주요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 간 순환 운행을 통해 파업 노선의 교통 수요를 대체합니다.

- 마을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증차하여 지역 내 이동을 지원합니다.

- 경전철: 의정부, 김포, 용인 경전철은 출퇴근 시간에 맞춰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막차 시간을 늦춰 파업으로 인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합니다.

- 택시: 버스 정류장 주변에 택시를 집중 배차하고, 택시 운행을 독려하여 대중교통의 부족을 보완합니다.

 

지역 주요 대체 교통수단 비고
수원시 전세버스 순환 운행, 마을버스 연장 및 증차 수원역-광교중앙역 주요 거점 연결
용인시 6개 대체 노선 운영, 전세버스 집중 배차 용인터미널-지하철역 연결
고양시 대체 수송버스 노선, 전세버스 집중 배차 주요 거점 간 순환 운행
성남시 출퇴근형 전세버스 운행, 대체 노선 운영 광역버스 7개 노선 대체
의정부시 경전철 운행 시간 연장 및 증차, 전세버스 투입 의정부역-주요 거점 연결
김포시 전세버스 추가 투입, 근무 시간 연장 광역버스 및 시내버스 대체 운행

 

 

FAQ

 

Q1) 경기도 버스 파업이 언제부터 시작되나요?

A1) 경기도 버스 파업은 2024년 9월 4일 첫차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는 2024년 9월 3일 오후 3시에 예정된 최종 조정회의 결과에 따라 결정됩니다.

 

Q2) 파업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버스 노선은 어디인가요?

A2)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 노선은 광역버스 약 2,200대와 일반 시내버스 약 7,100대로 총 9,300대가 영향을 받습니다.

 

Q3) 파업 기간 동안 이용 가능한 대체 교통수단은 무엇인가요?

A3) 경기도는 파업 기간 동안 전세버스, 마을버스, 경전철, 택시 등을 대체 교통수단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주요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순환 운행이 이루어집니다.

 

Q4) 경기도 각 시군의 대체 교통수단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A4) 경기도 및 각 시군의 대체 교통수단 정보는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gbis.go.kr), 각 시군 홈페이지, SNS, G버스 TV, 정류소 안내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5) 파업 기간 동안 출근이나 등교 시간이 연장되나요?

A5) 네, 파업 기간 동안 공무원, 공공 및 기업 임직원, 초중고 학생들의 출근 및 등교 시간이 1시간 연장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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