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위메프 집단분쟁조정 및 피해구제 신청방법
티몬과 위메프에서 여행, 숙박, 항공권 구매 후 환급 거절된 소비자를 위한 집단분쟁조정 신청 방법과 피해구제 절차를 안내합니다. 피해구제 신청 및 처리 방법을 확인하세요.
티몬, 위메프 집단분쟁조정 신청방법
신청대상
티몬과 위메프에서 여행, 숙박, 항공권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중:
- 청약철회 요청 후 환급 거절된 경우
- 판매자의 계약불이행으로 환급 요청 후 거절된 경우
신청기간
2024년 8월 1일(목)부터 8월 9일(금)까지
신청방법
-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접속
- 홈페이지 주소 : www.kca.go.kr (소비자원 공식사이트가기 >)
- 홈페이지 내 '집단분쟁조정 참가 신청' 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 참고)
- 신청 양식 다운로드 및 등기우편 보내기
- 집단분쟁조정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서류를 작성하여,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6층 소비자상담실(우편번호 27738) 등기우편으로 보내야합니다.
필수 신청서 양식 1 개인정보활용동의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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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신청서 양식 2 위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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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신청서 양식 3 집단분쟁조정신청서 |
티몬, 위메프 사태로 인한 피해구제 신청방법 및 신청가능여부 확인
피해구제 대상 제외
다음의 경우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사업자의 부도 및 폐업: 사업자가 부도 또는 폐업하여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
- 피해내용 입증 불가: 신청인이 피해내용을 입증할 수 없는 경우.
- 국가 및 지자체 대상: 국가기관이 대상인 경우.
- 기타 기관을 통한 피해구제 진행: 이미 다른 기관을 통해 피해구제를 신청한 경우.
- 법정소송 진행 중: 현재 법정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
피해구제 신청 방법 및 절차
1. 소비자 상담
소비자피해 발생 시, 먼저 소비자상담을 신청합니다. 이를 통해 대응 방법 안내 등 신속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방법으로는 소비자 상담 바로가기를 통해 상담을 진행할 수 있으며, '소비자 상담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피해구제 신청
소비자상담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피해구제를 신청합니다. 피해구제 신청은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접수된 피해구제는 30일 이내에 처리되며, 사안에 따라 90일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및 법정공휴일은 처리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사업자 통보
피해구제가 접수되면 해당 사업자에게 접수 사실이 통보됩니다. 사업자는 사건 발생 경위에 대한 해명과 합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4. 사실조사
소비자의 주장과 사업자의 해명을 바탕으로 서류검토, 시험검사, 현장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사실조사를 실시합니다.
5. 합의권고
사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양 당사자에게 합의를 권고합니다.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사건은 종결됩니다. 사업자에게 귀책사유가 없는 것으로 판명된 경우에도 합의권고 없이 사건이 종결될 수 있습니다.
6.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조정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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