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채권이란? 채권의 특징 (발행량 이자율 이자지급방식 콜옵션 풋옵션) 채권 투자 방법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6. 10.

채권

채권은 돈을 빌려주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을 권리를 말합니다. 우리가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게 되면, 은행은 우리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권리를 갖게 되는데, 이것이 은행이 채권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은 개인이 은행에서 하는 대출과는 약간 다른 형태로 발행됩니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은 채권을 발행하겠다는 것을 공고하게 되고, 발행할 채권을 사고자 하는 사람 또는 기관들은 공모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경쟁률에 따라 해당하는 양만큼의 채권을 받게 됩니다.

채권의 특징

채권의 발행량과 이자율

채권은 다양한 조건을 걸고 발행됩니다. 우선 가장 먼저 얼마만큼의 금액이 채권으로 발행될 것인지와 이자율입니다. 채권 발행량은 곧 채권을 발행하고자 하는 곳에서 필요로 하는 대출이 얼마인지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자율은 대출을 하는 대신 얼마만큼의 이자를 채권 보유자에게 지급할 것인지입니다.

이자 지급방식

이자 지급방식도 정해서 채권이 발행되는데, 3개월 간격, 6개월 간격, 12개월 간격으로 이자 지급이 가능합니다. 채권 만기일에 이자와 함께 원금이 상환되는 방식도 있습니다. 그리고 채권 발행 시에 이자를 제한 금액으로 채권을 취득하게 되는 이자 지급방식도 있습니다.

콜옵션과 풋옵션

콜옵션은 특정 기간 동안 채권 소유자가 채권을 특정 가격에 채권을 매수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옵션입니다. 이는 주로 채권 소유자가 시장 이자율 하락으로 채권 가치가 상승을 예상하는 경우 콜옵션을 보유해서 추가 이익을 얻고자 합니다.

풋옵션은 반대로 특정 기간 동안 채권 소유자가 채권을 특정 가격에 채권을 매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옵션입니다. 이는 주로 채권 소유자가 시장 이자율 상승으로 채권 가치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는 경우 풋옵션을 보유해서 손실을 회피하고자 합니다.

채권 투자 방법

채권을 매수하면 고정된 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만기까지 채권을 보유하게 되면 만기 시점에 예정되어 있는 이자를 최종 지급받으며 원금까지 돌려받게 됩니다. 그러나 시중 금리는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채권 자체의 가격은 계속해서 변합니다. 시중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채권이 지급하게 될 이자를 기준으로 시중 금리에 맞는 가치를 채권이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5%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을 1000만원 취득했는데, 시중 금리가 하락하여 2.5%가 되었다면 채권이 지급할 이자 50만 원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이자 50만 원을 기준으로 2.5% 이자율이 되는 가격이 채권의 가치가 됩니다. 결국 채권은 2000만 원의 가치를 가지게 되고, 1000만 원만큼 상승한 가치로 매도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채권 발행 당시 금리보다 나중에 금리가 상승한다면 채권의 가치는 하락하지만, 채권을 매도하지 않고 계속해서 보유하게 되면 채권 발행 시 약정된 이자율을 지급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방식의 채권 투자는 매우 안전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에 따라 채권이 한순간에 부실 채권이 되어 원금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투자 전에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