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는대로

전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 / 월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 / 매매 부동산 중개 수수료 (중개 수수료 협상 팁, 복비)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2. 14.
반응형

부동산 중개 수수료 (복비)

부동산을 거래할 때는 단순히 매매하거나 임차하는 비용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수수료와 세금들이 있습니다.

  • 취득세
  • 부동산 중개 수수료 (복비)
  • (입주 시) 이사비
  • (수리 필요시) 수리비

이 중에서 이번에 알아볼 것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입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공인중개사께서 부동산의 거래를 위해서 중간에서 매물을 찾아주고, 해당되는 매물의 방문 및 소개를 해주고, 매도자와 매수자 간 또는 임대인과 임차인 간 협상을 하는 중간 매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역할뿐만 아니라, 부동산에서는 중개한 데 대한 책임을 일정 부분 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여론이 때론 형성되는 이유는, 마땅히 해야 할 역할과 책임을 다 하지 않는 일부 공인중개사 분들의 무책임함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사장님을 잘 만나게 되면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히 설명해 주시고, 가격 협상까지도 적극적으로 해서 고객에게 좋은 가격에 거래가 가능하도록 해주시기도 합니다.

그럼 전세, 월세, 매매 시의 부동산 중개 수수료요율과 수수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

임대차 (전세, 반전세, 월세)의 경우에는 매매와는 별도의 부동산 중개 수수료요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종류 거래 가격 상한요율 한도액
주택 임대차 5천만원 미만 0.5% 20만원
5천만원 ~ 1억원 0.4% 30만원
1억원 ~ 6억원 0.3% 없음
6억원 ~ 12억원 0.4%
12억원 ~ 15억원 0.5%
15억원 이상 0.6%

거래 가격이 1억원 이상일 때는 한도액이 없습니다. 반면, 상한 요율을 적용하여 중개 수수료를 납부할 필요도 없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어디까지나 공인중개사와 고객 간 협상에 의해 결정되는 사항입니다.

월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

월세의 경우에는 주로 보증금과 매달 납부하는 임대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와는 달리 두 가지 다른 기준의 금액이 나타나기 때문에 계산하는 방법도 살짝 다릅니다. 우선 월세는 매달 임대료를 보증금으로 환산해야 합니다. 그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산 보증금 = 보증금 + (월세 x 100)

계산된 환산 보증금에 전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요율을 곱하면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됩니다.

매매 부동산 중개 수수료

매매의 경우에는 전월세보다 조금 더 높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요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종류 거래 가격 상한 요율 한도액
주택 매매 5천만원 미만 0.6% 25만원
5천만원 ~ 2억원 0.5% 80만원
2억원 ~ 9억원 0.4% 없음
9억원 ~ 12억원 0.5%
12억원 ~ 15억원 0.6%
15억원 이상 0.7%

상한 요율만으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계산하게 되면 8.5억 원일 때 340만 원의 중개 수수료가 나오는데, 9.5억 원일 때 380만 원의 중개 수수료가 나오게 됩니다. 1억 원 차이인데 상한 요율이 0.1% 높아져서 금액 전체에 대해서 높은 요율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다소 불합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고가 주택의 경우에는 상한 요율에 맞춰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책정하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그럼 어느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정하는 것이 좋을지 팁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협상 팁

대부분 부동산들이 가계약과 계약서 작성 시에 부동산 중개 수수료 협상을 하지 않습니다. 계약 이전에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협상하다가 고객이 다른 부동산에서 계약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약을 한 이후에는 부동산 거래 당사자가 협상에서 무척 불리해집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협상이 원활하지 않아서 계약을 파기하게 되면, 거래 당사자는 배액배상으로 계약금만큼을 거래 상대방에게 위약금으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가계약을 하기 전에 공인중개사 분과 협상해야 합니다.

매도자, 임대인 우위 시장에서는 매도자, 임대인에게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고 매수자, 임차인에게만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상한요율의 절반만큼만 받는 것을 정책으로 삼는 부동산 중개 어플들이 있습니다. 그런 어플들에는 다윈중개, 우대빵 등이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무료면 공인중개사 분이 나를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인이 일정 금액 제시하여 지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