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는대로

사랑니 발치의 필요성 / 발치 시기 및 증상 / 발치 방법 / 발치 후 관리 방법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4. 1. 5.

사랑니 발치

사랑니 통증으로 인해서 발치를 하게 되거나 교정을 하는 과정에서 사랑니 발치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한 분들이 많기는 한데, 사랑니는 반드시 발치를 해야하는 이빨일까요? 발치를 해야하는 시기와 증상, 발치 방법, 그리고 발치 후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사랑니 발치의 필요성
2) 사랑니 발치 시기 및 증상
3) 사랑니 발치 방법
4) 사랑니 발치 후 관리 방법

 

 

사랑니란?

사랑니발치
사랑니발치

사랑니는 입안에서 뒤로 위치한 가장 마지막 치아로, 대개 17세에서 25세 사이에 발육합니다. 주로 4개가 존재하며, 다른 치아들보다 크고 형태가 복잡합니다. 때로는 공간 부족이나 정렬 문제로 발치가 필요하며, 발치 후에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랑니의 발치 여부는 개개인의 구강 상태와 치아 정렬에 따라 결정됩니다.

 

 

1) 사랑니 발치의 필요성

사랑니 발치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필요합니다.

  1. 치열(치아의 배열) 문제
  2. 통증 및 불편 증상
  3. 충치
  4. 예방적 목적

① 치열 문제

치열 문제는 주로 입 안 공간이 부족해서 생깁니다. 사랑니는 비교적 크고 형태가 복잡해서 다른 치아들의 공간 부족으로 치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런 치아 공간 부족으로 인해서 치아의 교차 또는 불규칙한 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열을 올바르게 교정하기 위해서는 사랑니를 발치하여 다른 치아들을 위한 공간을 확보해줘야 합니다.

 

 

② 통증 및 불편 증상

사랑니가 잇몸의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될 때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매복니의 경우에는 사랑니의 일부분만 외부로 나오고 나머지가 잇몸 안 쪽에 모두 숨은 상태로, 주변 조직에 압력을 가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사랑니의 발치를 통해서 사랑니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매복니란?

매복니는 주로 다른 치아나 주변 부조직에 부분적으로 묻혀 발현되거나 늦게 발육하여 입 안에 숨겨진 상태로 존재하는 경우를 지칭합니다.

 

 

③ 충치

사랑니는 가장 안쪽에 있는 치아이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때 칫솔이 닿기 힘든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양치질을 하루 세 번씩 정기적으로 잘 하는 사람들도 사랑니에 충치가 흔히 생기곤 합니다. 충치가 심해지면 주변 치아까지도 충치가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를 최대한 빨리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④ 예방적 목적

사랑니 발치는 떄로 굉장히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랑니는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치아들과 같지만, 실제로는 아래로 뿌리가 무척 길게 나 있습니다. 사랑니 밑에는 신경이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사랑니의 위치가 신경과 가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옆으로 누워있는 매복니의 경우에는 잇몸을 찢어서 사랑니를 발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랑니가 모두 자라고나면 발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랑니가 완전히 자라나기 전에 예방적 목적으로 발치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2) 사랑니 발치 증상 및 시기

① 예방적 목적의 발치

사랑니는 일반적으로 17~25세 시기에 자랍니다. 예방적 목적으로 사랑니를 발치하고자 한다면 사랑니가 자라고 있는 시기에 치과에 방문하여  발치가 가능합니다.

 

② 필요에 의한 발치

사랑니 발치의 필요성에서 설명한 ①~③은 필요에 의한 발치를 하게 되는 이유들입니다. 이는 주로 사랑니가 모두 자란 상태로, 매복니가 있거나 사랑니의 뿌리가 신경 주변에 위치하다면 수술까지도 해야합니다.

 

 

3) 사랑니 발치 방법

  1. 진단 및 평가 - 환자의 치아 구조와 주변 조직, 신경 위치 등을 평가하여 발치의 필요성과 발치 가능 여부를 평가
  2. 마취 - 국소마취를 통해서 수술 중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함
  3. 발치 -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매복니의 경우 잇몸을 절개해서 뿌리까지 추출해내기도 하며, 사랑니 뿌리와 신경의 위치에 따라 사랑니를 반으로 쪼갠 후 신경이 닿지 않는 방향으로 힘을 가하여 추출하기도 함
  4. 봉합 및 회복 - 발치 후 상처를 소독하고, 절개를 했을 시 봉합.

 

 

4) 사랑니 발치 후 관리방법

  • 의사가 처방한 약물 복용 (통증 완화 및 항생제)
  • 15~20분 간격으로 얼음팩 찜질 → 부종 줄이고 통증 완화
  • 발치 후 처음 몇일간 부드러운 음식 섭취
  • 발치 후 처음 몇일간 질긴 음식, 드꺼운 음식, 고춧가루 포함 음식 피해야함 → 발치 부위 자극 및 손상
  • 양치질과 혀 클리너로 위생 철저히 관리
  • 침 삼킴을 피해야 함 → 혈류 증가로 부종 유발 가능
  • 취침 시 머리를 살짝 높일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