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는대로

강아지가 핥는 이유 (주인, 다른 사람, 개, 물건, 바닥, 발) / 강아지가 핥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12. 26.

1.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핥는-이유
강아지-핥는-이유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강아지가 다른 사람, 주인, 다른 개, 물건, 바닥, 발 등을 핥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텐데 각각의 의미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강아지가 주인이나 다른 사람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것은 주인에 대한 애정과 충성의 표현입니다. 강아지는 주인을 핥음으로써 보호를 받고, 안정감을 얻으려는 본능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주인 이외의 다른 사람을 핥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주로 가족 구성원을 핥는 경우는 주인과 유사하게 애정을 드러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사람을 핥음으로써 소통을 하고, 유대감을 형성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2) 강아지가 다른 개를 핥는 이유

강아지는 서로를 핥으면서 소셜 그루밍을 통해 사회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고 유지합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 다른 개를 핥는 것은 자신의 서열을 강요하는 것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강아지가 물건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물건을 핥는 것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으로 인한 것이고, 두 번째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불안감을 달래기 위해서입니다.

 

4) 강아지가 바닥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바닥을 핥는 이유는 떨어져 있는 음식을 찾기 위해 냄새를 맡는 것일 수도 있고, 흥미로운 냄새를 탐지하려는 본능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을 핥으면서 자기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하고자 하는 노력일 수도 있습니다.

 

 

5)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것은 누구 발이냐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주인의 발 → 애정, 충성의 표현. 주인의 주의를 이끌려는 노력. 냄새를 통해 주인을 인식하기 때문에 주인의 향기를 더 잘 기억하기 위한 노력.
  • 다른 개나 사람의 발 → 인사 또는 친밀감의 표현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것은 이렇게 좋은 의미로 하는 행동일 수 있지만, 과도하다면 안 좋은 의미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발을 핥는 행위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의 표현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 행동은 어렸을 때 성숙하지 못한 행동으로, 호기심에 주변을 탐험하면서 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핥는 행동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강아지가 핥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

  • 위험한 물건이나 물질을 핥는 경우 (특히, 농약이 쳐진 식물을 핥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음)
  • 더러운 바닥을 지속적으로 핥는 경우 (바닥의 미생물에 노출될 수 있음)
  • 스트레스로 인해서 바닥을 핥는 경우
  • 주인의 물건을 핥는 경우 (주인과의 경계에 대한 훈련 부족)

강아지가 과도하게 핥는 행동 양상을 보인다면, 산책 등의 활동으로 강아지가 충분하게 뛰어놀아서 에너지를 충분히 소비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핥는 행위는 안전한 장난감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곳을 핥는 것은 지양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상 행동을 지속하는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교정 훈련까지도 받는 것이 행동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