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up

최강야구 더 재밌게 보자 : (1) 투수가 던지는 공, 야구 구종 이해하기

Income from Dividend Stocks 2023. 4. 30.

최강야구

JTBC <최강야구> 열혈 팬인데요. 사실 처음에는 야구에 관심 없었다가 최근에 최강야구를 보면서 야구 재미를 붙였습니다. 최강야구를 보다 보면 투수가 던지는 공에 따라서 경기 양상이 다양하게 변화되기도 하는데요.
최강야구 시즌2에서 투수 인력이 보강되면서 다양한 구종을 보는 재미가 생겼습니다.

이번 포스팅 글에서는 투수가 던지는 공(구종) 종류를 보고 매주 월요일에 하는 최강야구 더욱더 즐겨보아요!

 

 

[사진출처] 다양한 구종으로 경기를 치르고 있는 선수들 , jtbc <최강야구>

최강야구1-장원삼-슬라이더-게임끝최강야구2-작두써니-커브그립
최강야구-장원삼-슬라이더-게임끝/작두써니-커브그립
최강야구-유희관-아리랑볼/이대은-포크볼-루킹삼진

투수가 던지는 공(구종)의 종류

야구에서 투수는 공을 던져서 상대팀 타자의 타구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투수는 공을 던지기 전에 상대팀 타자들의 선호하는 스타일, 타구 방식, 이전에 던진 구종 등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구종과 위치를 선택합니다. 

최강야구5-대표구종
최강야구-대표구종

위 그림과 같이 공을 던지는 속도, 팔의 각도, 공을 쥐는 모양, 세게 잡을지, 느슨하게 잡을지, 실밥을 어떻게 얼마나 잡는지 등을 고려하여 투수는 공을 던져 상대팀 타자의 예측을 방해하고, 타자가 헛발질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이에 따라, 투수가 던지는 구종에 따라 경기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수가 던지는 구종은 4-seam fastball, 2-seam fastball, changeup, curveball, slider, cutter, sinker 등이 있습니다.

  • 4-seam fastball(패스트볼) : 가장 기본적인 구종으로, 고속으로 직선으로 날아가는 구종입니다. 이 구종은 투수의 속도와 제구력이 좋을수록 상대팀 타자들의 타구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 Curveball(커브볼) : 높은 회전율과 곡선을 가진 공으로, 타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헛발질을 유도합니다.
  • Slider(슬라이더) : Curveball과 비슷한 곡선을 가지지만, 더 빠르고 작게 움직이는 공입니다. 이 구종은 타자들이 공을 늦게 인식하게 만들어 타구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 Change-up(체인지업) : 던지는 속도가 느리고 공의 회전율이 적은 구종입니다. 이 구종은 타자의 예측을 방해하여 헛발질을 유도합니다.
  • Sinker(싱커) : 2-seam fastball과 비슷하지만, 더 많은 하강 운동을 가진 공입니다. 이 구종은 타자가 공을 늦게 인식하게 만들어 헛발질을 유도합니다.
  • Cutter(커터) : 직선으로 날아가다가 갑자기 좌우로 움직이는 공으로, 타자의 타구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구종이 있습니다. 이처럼 투수가 던지는 구종에 따라 상대팀 타자들이 예측하기 어렵고, 타구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구종 선택은 경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강야구6-구종별그립
최강야구-구종별그립

최근에 저는 기본 구종만 알다가 최강야구를 보면서 ‘너클볼'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최강야구 경기에서 상대편 김서현 투수가 던진 공이 너클볼이었습니다.

최강야구7-서현-너클볼-실밥-카메라
최강야구-서현-너클볼-실밥-카메라

너클볼은 야구에서 가장 어려운 구종 중 하나로, 손 끝으로 회전을 줘서 던지는 다른 공들과 달리, 손가락의 관절(Knuckle)을 이용해 밀어서만 던지기에 투수가 공을 던지는 순간,  공 주변으로 발생하는 난류에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기 때문에 공의 회전축이 일정하지 않아 상대 타자가 예측하기 어려운 구종입니다. 너클볼을 처음 봐서 신기하게 장면을 봤던 기억이 나네요.

 

 

최강야구에서 기대되는 공과 선수는?

최강야구 시즌2를 보면서 기대되는 투수들이 있어서 간략하게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이대은 : 현역시절 파이어볼러로 패스트볼과 포크볼을 잘 던지기로 유명했는데요. 최강야구 합류하고 나서 부진이 있었지만 시즌2에서 훈련을 통해 컨디션이 많이 올라왔더라고요. 포크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정현수 :  최강야구 시즌2에 아마추어 투수 최초로 최강 몬스터즈에 합류한 선수입니다. 커브가 강점으로 최강야구 멤버들도 정현수 선수의 커브가 일품이라고 말할 정도인데요. 앞으로가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 신재영 : 신재영은 현역시절에도 슬라이더가 강점이었는데요. 역시나 지난 최강야그 vs kt 위즈 경기에서 슬라이더로 스트라이크 잡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최강야구8-이대은최강야구10-신재영-사이드암투수
최강야구-이대은/신재영-사이드암투수
최강야구9-정현수-커브
최강야구-정현수-커브

다음글은 최강야구 굿즈에 대해서 포스팅 글 남기도록 할게요!
최강야구 파이팅!

댓글